본문 바로가기
여행/유럽여행

동성고 유럽연수1

by 도화유수 2021. 2. 11.

Holiday Inn Express Frankfurt Airport
도착후 가이드를 졸라서 늦은 시간이지만 택시로 이동하여 출발연을 펼치고 뢰머광장 '정의의 여신'앞에서 기념촬영

이 작업 역시 코로나19사태로 모든 활동이 중지된 이 때에 그동안 묵혀두었던 숙제(그동안 여행기록의 포스팅하여 보관하는 작업)를 하는 것이다. 이번 작업은 2009년 2월 동성고 유럽연수 기록이다.

컴퓨터에 잘 보관하여 두었는데 막상 컴퓨터에 폴드만 남아있고 사진등 내용이 없어졌다. 가까이 지내는 옛동료에게 부탁하여 메일로 받고 그당시 남아있는 사진을 스캔하여 복원작업을 했다. 그래서 나의 사진이 적다.

퇴직후에 생각해도 동성고등학교는 좋은 학교이다. 교직원의 사기진작을 위해 15년이상 근속자에게 유럽연수를 재단에서 시켜준다. 정말 열심히 노력한 우리는 이런 좋은 여행을 갈 자격이 있기도 하지만 그런 배려를 해주는 학교당국에 무한히 감사드린다.

 

리먼 브라더스 사태 : 미국의 투자 은행인 리먼 브라더스 의 파산으로 인한 글로벌 금융 위기

리먼 브라더스는 모기지 주택 담보 투자를 통해 높은 수익을 올렸으나 차입금 부담의 증가와 주택 가격의 하락으로 2008915일 파산하게 되었다.

미국 투자은행 리먼 브라더스(Lehman Brothers)2008915일 뉴욕 남부법원에 파산보호를 신청하면서 글로벌 금융위기의 시발점이 된 사건이다. 당시 부채 규모는 6130억 달러로, 서브프라임 모기지 부실과 파생상품 손실에서 비롯되었다. 이는 역사상 최대 규모의 파산으로 기록되면서 전 세계 금융시장을 공포로 몰아넣었다.

리먼브라더스 사태는 미국의 금융회사였고, 부동산 관련 대출이 많았던 상황에서 미국 부동산 가격 하락으로 인해 20089월 파산했습니다.

이것 때문에 미국 경제까지 위기에 빠졌었고, 이 여파가 전세계적으로 컸습니다. 우리나라의 금융 위기로 직접 연결된건 아니지만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은거죠.

2007년 미국의 서브프라임모기지론(Sub-prime mortgage loan) 사태로 인해 5대 금융사 중 리먼브라더스라는 금융사가 파산하고 이 위기가 전세계로 퍼졌습니다. 그리고 2011년에는 유로존에서는 유럽재정위기라고 해서 PIIGS(포르투갈, 아일랜드, 이탈리아, 그리스, 스페인) 국가들의 국채발행 남발이 문제가 되었죠.

우리나라의 경우엔 서브프라임모기지론의 영향으로 경기침체 자체는 2008~2009년도 정도에만 간접적으로 받고 이후는 소폭은 회복은 되었지만 금융시장에 있어서는 여전히 신용이 경색이 되어서 오랫동안 직접금융 비중이 더 높은 것입니다.

 

리먼 브라더스 사태로 인해 우리에게 다가온 기회를 시기가 좋아질 때로 미루자는 의견으로 돌아가는 분위기였으나 우리의 입사동기인 이선생님이 내년에 정년이라는 소식을 듣고 동기애를 발휘하여 봄방학을 이용하여 여행을 간다고 학교당국에 의견을 제출했다. 내컴퓨터에 그당시 기안문서가 남아있다.

여행단은 위의 7명의 선생님과 송선생님가족3명을 포함 총 10명으로 꾸려졌고 사전에 연락된 여행사로 아래의 통보가 온다.

 

제1일 ( 2009년 2월 7일 토요일)

인천국제공항을 출발하여 프랑크푸르트 국제공항에 도착

 

프랑크푸르트암마인 공항(독일어: Flughafen Frankfurt am Main, 영어: Frankfurt Airport, IATA: FRA, ICAO: EDDF)은 독일 헤센주 프랑크푸르트암마인의 서부(Frankfurt-West) 슈반하임(Schwanheim)에 있는 국제공항이다.

독일에서 이용객이 가장 많은 독일 제1의 공항이며, 영국의 히드로 공항, 프랑스의 파리 샤를 드 골 공항과 함께 유럽을 대표하는 허브공항이다.

 

홀리데이 인 익스프레스 프랑크푸르트 에어포트 Holiday Inn Express Frankfurt Airport

Langener Str. 200, 64546 Mörfelden-Walldorf, 독일

프랑크푸르트암마인 공항에서 11km 떨어져 있는 이 캐주얼한 호텔은 유서 깊은 알트슈타트 지구에서 20km, 슈테델 박물관에서 19km 거리에 있습니다.

6시가 넘어서 호텔에 도착하니 이곳은 위도가 높아서인지 마침 비가와서인지 바로 어두워졌다.
그래도 가이드를 졸라 일행7명은 프랑크푸르트의 밤을 즐긴다.

[프랑크푸르트(Frankfurt)] 뢰머광장(Römerberg), 도시의 중심

뢰머광장(Römerberg)은 마임강변에 자리잡은 프랑크푸르트 구도심 중앙에 위치한 광장이다. 뢰머(Römerberg)는 신성로마제국 황제의 대관식이 끝난 후 축하연이 열렸던 유서깊은 장소로 광장은 뢰머와 대관식이 열렸던 대성당 사이에 조성되어 있다. 첨탑처럼 생긴 경사가 심한 지붕과 목조 기둥이 장식적인 효과를 보여주고 있는 뢰머는 중세이래로 600여년간 시청사 건물로 사용되었다고 한다. 뢰머는 상인들이 시의회에 이건물을 1405년에 팔았다고 하며 그 이후 시청으로 바뀌면서 오늘에 이르고 있다고 한다. 웅장한 석조건물로 시청사와 길드홀을 지었던 유럽의 다른 도시들과는 달리 뾰족한 목조건축물 형태를 유지하고 있다. 뢰머를 중심으로 광장에는 크고 작은 목조건축물들이 빽빽히 들어서 있는데, 이들 건물들은 프랑크푸르트를 중심으로 독일 여러지역을 상대로 활동했던 상인들이 지은 저택으로 특히 쾰른의 비단상인이 많았다고 한다. 이들 건물들을 통칭하여 오스트차일레라고 부른다. 현재의 건물들은 대부분 제2차세계대전 당시 연합군의 폭격으로 대부분 파괴되었으며, 현재의 건물들은 원형에 가깝게 복원한 것이라고 한다.

정의의 여신
뢰머광장에 있는 호프집. 골든벨이 인상적이다.

 

밤이 깊으지니 비가 진눈깨비로 변해 운치가 있다.

'여행 > 유럽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성고 유럽연수6  (0) 2021.02.14
동성고 유럽연수5  (0) 2021.02.14
동성고 유럽연수4  (0) 2021.02.13
동성고 유럽연수3  (0) 2021.02.13
동성고 유럽연수2  (0) 2021.0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