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여행

대부해솔길 구봉도를 걷다.(2022.02.18)

by 도화유수 2022. 2. 18.

시화호 조력문화관 달전망대
구봉도 낙조전망대와 개미허리가 보인다.

2월 18일 우리 부분에게 의미있는 날이다. 그래서 점심을 일찍 먹고 드라이브를 간다. 강화도를 향하다 교통 등등을 생각하여 대부도로 방향을 바꾼다. 가는 길에 꼭 한 번 들리고자 마음먹은 시화방조제 휴게소를 찾았다. 

 

대부해솔길1코스 도보코스

대부도관광안내소부터 돈지섬안길 총거리 10.5km

우리는 치량으로 구봉펜션단지 부근에 주차하고 구봉도 낙조전망대까지 갔다가 오는 것(약 4.5km)으로 한다.

커피 한잔의 여유를 즐기며
구봉이 선돌 (할매바위와 할배바위)
구봉도 낙조전망대

구봉도[九峰島]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대부북동에 있는 간척지로 연륙화된 섬.

명칭유래

구봉도(九峰島)는 아름다운 봉우리가 아홉 개로 되어 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자연환경

대부도의 북단에 자리 잡고 있으며 산의 정상부의 해발이 96.5m 가량으로 남북 방향으로 길게 형성되어 바다와 접해 있다. 구봉도는 북위 37° 16′ 42″, 동경 126° 33′ 13″에 위치한다.100m 내외의 소규모 구릉성 산지가 북서-남동 방향으로 뻗어 있는 산세 중에서 구봉도는 대부도 서북단에 자리 잡고 있다. 구봉도에서 시작된 산세는 황금산(黃金山)과 선감도, 불도, 탄도를 지나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으로 이어진다.

구봉도 지질은 선캄브리아 시대의 서산층군에 속하는 변성퇴적암류와 편암류 및 편마암들이 주로 분포한다. 토양은 암쇄토, 편암 계열의 사양질 암석 토양으로 배수가 양호하다. 식생은 침엽수인 소나무 종류가 대부분이며 활엽수인 상수리·아카시아·오리나무 등이 약간 혼재되어 있다.

구봉도 북서쪽 말단부인 헤드랜드(headland)[드나듬이 심한 해안 지형에서 불쑥 튀어나온 부분] 전면의 중심에는 노치(notch), 해식애[sea cliff], 파식대[shore platform], 시스택(sea stack) 등과 같은 침식 지형들이 모식적으로 나타나며, 북쪽과 남쪽 지역에는 모래와 자갈 등의 조립질 퇴적물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사질 갯벌이 분포한다. 사질 갯벌은 파랑에너지가 강하게 작용하는 환경에서 발달하며 사빈과 갯골을 발달시킨다. 구봉도 근처 갯벌에서는 바지락·동죽·가무락·댕가리·말미잘·칠게·납작게·밤게·민챙이·박하지·서해비단고둥 등의 생물들이 자라고 있다.

현황

안산시 단원구 대부북동 산25번지에 위치한 구봉도는 예전에는 섬이었으나 구봉 염전이 조성되면서 연륙되었다. 구봉이 패총은 구봉도 남동쪽 사면과 남서쪽 사면에서 발견되었으며, 신석기 사람들의 유물인 패총과 빗살무늬토기가 발견되어 그 역사적 사실을 증명해 주고 있다. 현재 주민들은 대부분 상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토지는 삼림 지역을 제외하고는 논, 밭, 과수원, 주거지 등으로 활용되고 있다.

구봉도 해안선을 따라 서북쪽으로 약 1㎞를 걸어가면 두 개의 큰 바위가 있는데, 이를 일컬어 구봉이 선돌이라 부른다. 작은 바위는 할머니, 큰 바위는 할아버지 같다 하여 할매바위, 할아배바위라고도 부른다. 그리고 구봉이 선돌 오른쪽으로 후미진 곳에는 동쪽 해안의 개미허리처럼 잘룩한 곳이 있는 데 이 곳은 만조 때에는 배가 지나가는 뱃길이 되기도 하지만 간조 때에는 물이 빠져 사람이 걸어서 지나갈 수도 있다.

구봉도 북쪽에 있는 구봉이 약수터는 해안 지역에 위치한 물 맛 좋은 약수터로 알려졌으며, 구봉도 서쪽으로 떨어지는 해넘이는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구봉도 북쪽과 남쪽의 갯벌에서는 맛조개·동죽·고동·소라 등을 직접 잡을 수 있으며, 망둥이·넙치·우럭·놀래미 등의 바다낚시를 즐길 수 있다. 구봉도 앞 구봉솔밭은 70~80년 된 소나무 숲이 있어 여름 야영지로 적합하며 간조시 갯벌 체험과 조개잡이를, 만조시에는 해수욕과 바다낚시를 즐길 수 있다. 또한 주변에는 펜션과 음식점이 많아 활어회, 칼국수, 조개구이, 왕새우, 전어 등의 수산물을 맛 볼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구봉도 [九峰島]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