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여행

염치(에)있는 염치저수지(2021.09.25)

by 도화유수 2021. 9. 27.

염치저수지에서

 

 

금화규 (金花葵)        葵 해바라기 규 (해바라기, 푸성귀, 접시꽃, 촉규)

금화규는 단년생 초본식물로 골드 히비스커스, 황금해바라기로 불리기도 한다. 관심작물로 재배를 시작한 금화규가 농장 가득한 가운데 꽃이 피고 있다 꽃 수확시기가 다가오고 있어 강풍때문에 지주대를 세우고 고추끈으로 묶어 주었다. 뿌리 줄기 잎 꽃등 전조가 약용으로 약재로 이용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맛은 달고 독이 없으며 폴라보노이드, 올레산, 비타민E, 셀레늄 등이 함유되어 있다

피를 차갑게 하며 해독하고 소염진통효과가 있다고 한다. 장 속 독소 제거 효능 덕분에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식육감퇴와 근육통면역력 증가에도 효과적이며리놀렌산이 풍부해 혈액 순환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며노화방지, 피로회복, 염증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식물성 콜라겐이 풍부한 금화규는 피부탄력 미백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셀레늄이 풍부해 항산화 작용, 면역력에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항염, 통증완화에 도움이 되며, 뇌혈관, 심혈관질환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한 금화규는 갱년기증상 개선에 도움을 준다

카페인이 들어 있지 않아 커피대신 금화규 꽃차를 많이 이용되고 있다. 꽃은 술을 담그기도 하고 차와 가루를 만들어 활용하며 줄기 잎 뿌리는 건조하여 끓여서 복용한다.

본초강목에는 금화규 줄기는 수면 질량을 높이고 심신을 안정시키고 혈압을 낮추고 양기를 복돋 신장을 보신하며 면역력을 높이는 효능이 있다고 전한다. 꽃은 해열해독, 장운동을 돕고 소염진통의 효과가 있으며 피로 회복과 혈압을 낮추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금화규 부작용으로 신맛을 내는 성분이 위에 자극을 줄 수 있으며 꽃 알레르기가 있거나 몸이 차가운 체질인 사람의 경우 섭취할 때 주의가 필요하며 임산부가 자궁을 차게 하고 합병증의 위험이 커질 수 있어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식물성 콜라겐으로 피부와 건강도 챙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전에 어제 금화규술에 취해 겨우 일어나 고운동산을 들러 울타리 작업을 하고 돌아와 쉼터 뒷편에서 밤줍기를 한다. 그야말로 지천에 밤이 나딩군다. 그시이 주인장은 옆농장에서 구지뽕을 가지고온다.

 

점심식사후 염치저수지를 걷는다. 옆에 있는 팔각정까지

돌아오는 길에 고운동산을 구경하고 온다. 정말 멋진 별장이다.

 

고운동산에서 돌아와 서울로 달려옵니다. 금화규술의 취기를 느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