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충원과 동작구

서울현충원 무후선열제단(2023.01.04)

by 도화유수 2023. 1. 4.

 

무후선열제단(無後先烈祭壇)

국립 서울현충원 애국지사묘역 위쪽(충열대뒤편)에 무후선열제단이 자리잡고 있다. 무후선열제단은 총154.84m²의 면적에 조성되어 있다. 이곳에는 구한말때의 의병활동 및 일제강점기에 독립운동을 하다가 순국한 분들 가운데 유해를 찾지못하고 후손이 없는 선열134위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다.

이곳에는 기미년3·1독립운동의 횃불을 전국 방방곡곡에 비춘 유관순열사, 고종황제밀서를 가지고 네덜란드 헤이그 만국평화회의에 특사로 파견된 이상설·이위종열사, 역사에 길이 남을 봉오동 전투와 청산리 전투를 승리로 이끌어낸 정의부 총사령 오동진장군등 130여 위가 모셔져있다. 또한 정인보·조소앙·엄항섭등 납북된 독립유공자15위도 함께 모셔져 있다.

 

 

모처럼 서울현충원을 찾는다. 사당통문으로 입장하여 장군제1묘역 - 공작지 - 제2충혼당 - 제1충혼당 - 장군제3묘역 - 독립유공자묘역 - 무후선열제단 - 임시정부요인묘역 - 흑석통문으로 나와서 달마사를 거쳐 집으로 돌아왔다.

충열대

충열대 뒷편에 무후선열제단(無後先烈祭壇)이 있다.

무후선열제단-헌사문

우리민족은 자유를 위해 의롭게 싸운 민족으로서 일찍 의병항쟁 때로부터 민족해방에 이르기까지 피눈물 어린 반세기 동안 왜적을 대항해 싸우다가 국내 국외에서 순국하신 의사와 열사들 중에서도 자손의 제사받는 이들은 그나마 위로가 되지마는 묘소도 없고 자손도 없이 외로운 혼으로 도는 이들 돌보아 드린 이 하나없고 기억마저 사라져 가므로 존함이나마 정성껏새겨 따로 이곳에 모시옵나니 선열들이여 국민 모두가 후손이외다 우리들 제사 받으옵소서

 

1975년광복절

제자 : 국무총리 김종필

조각 : 김영중

글 : 이은상

글씨 : 서희환